카테고리 없음

우주에 대해서

스마트신집사 2023. 5. 4. 23:33

우주란

 

우주라고 말하면 어마어마한 것 같죠? 그런데 우주 전체를 이해하려면 삼촌 빅뱅이야기부터 들어야 해요. 삼촌 빅뱅이 말하길, 137.87억 년 전쯤에 모든 것이 한순간에 펑하고 터졌대요. 우주도 그때부터 팽창하기 시작해서 지금은 아주 광범위한 크기가 됐죠.

옛날옛적에는 지구를 우주 중심에다 놓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과학자들이 '그게 아니라 태양이 중심이야!'라고

생각하게 됐어요. 그리고 더 지나니까 우리 은하계도 수천억 개의 은하 중 하나였던 것이 밝혀졌죠. 우주에는 얼마나 큰

규모로 거대한 필라멘트와 공극이 형성된 클러스터와 슈퍼클러스터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다들 암흑물질과 암흑 에너지란 걸 알고 계시나요? 웃긴 건,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것들은 실제로 우주 중의 일부분

뿐이라는 거예요. 웃기죠?

 

그래서 우리 우주가 어떻게 끝나게 될까요? 아직 정확한 건 모르겠지만, 아마 그 전에 새로운 다중 우주들이 등장할지도

몰라요. 이야기가 계속 진행될 거 같아요

 

우주의 정의

 

우주란 거 참 대단한 것 같죠? 알고 보면 우주는 그냥 시간과 공간, 그리고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한 거예요.

그 안에 별이라든가 행성 같은 게 다 들어있죠. 그리고 우주는 우리가 아는 물리 법칙에 의해서 움직인답니다.

 

자, 이제 유머러스한 부분 얘기하면, 우주는 진짜 간지나게 정의됩니다. "존재의 총체"라고도 하고 "존재하는 모든 것"

이라고도 해요. 심지어 수학이나 논리 같은 공부에 매달리는 애들도 이 우주 안에 다 들어있지 뭐야!

 

어쨌든, 요약하자면 우주는 시간, 공간, 물질, 에너지, 그리고 그 안의 모든 것을 포함한 아주 거대한 공간이라는 거죠.

그리고 거기에 우리 모든 이야기가 펼쳐진답니다!

우주의 어원

우주라는 단어는, 그럼 어디서 왔냐구요? 옛날 옛적 너무나 옛날 라틴어에서 왔어요.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우주를 '모든 것'이라고 표현했죠. 그리고 다른 언어에서도 아주 멋진 뜻으로 쓰이더라고요.

 

이제 유머러스한 요약을 들어보자면, 욜라! 우주 단어의 출신은 라틴어에서 시작했고, 철학자들에게 "모든 것"이란 뜻을

갖췄다고 하죠.

 

근데 뭐, 우주를 상상하면 좀 더 로맨틱한 생각도 나지 않아요? 어쩌면 우주는 누군가 아주 먼 옛날에 그려낸 거대한 그림일 수도 있는 거 아니겠어요? 그러니까, 우주는 사실상 어디서부터 시작했는지는 아무도 몰라요(웃음).

결국, 우리는 영어에서 '우주'와 같은 단어가 얼마나 멋져 보이는지에 대해 얘기하기만 합니다!

 

우주의 구성

우주에 있는 것들을 이야기해볼까요? 알고 보면 우주는 아주 복잡한 무대예요. 대부분 암흑 에너지, 암흑 물질, 그리고 일반 물질로 이루어져 있죠. 이것저것 특별한 물질들이 혼재되어 있어요.

 

그렇게 복잡하게 뭉친 우주에는 이게 뭔지 모를 암흑 물질이라는 게 있어요. 신비로운 물질로서 우주 전체의 26.8%를 차지해요. 그리고 암흑 에너지라고도 하는 또 다른 뭐 숨겨진 힘을 품은 물질이 68.3%나 차지하고 있어요.

 

우주는 여러가지 복잡한 구조로 짜여 있고, 이는 광대한 공간을 가짐과 동시에 은하와 별들로 가득 차있답니다.

우주 미적에는 2000억 개의 은하와 수많은 별들이 나타났대요. 대단한 게 사실상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것도 겨우 일부분일 뿐이에요.

 

유머러스하게 말하자면, 우주의 비결은 막 대단할 것 같지만, 원래는 물질, 암흑 물질 그리고 암흑 에너지 세 가지로 존재해요. 그게 좀 유치해 보이나요? 그러면서도 우주는 너무나 거대하고 놀라운데, 그럼에도 요즘사람들은 이런 거대한 우주 안에서도 다양한 하루를 보내고 있는걸요!

다중 우주 가설

우리가 알고 있는 우주가 더 큰 '다중 우주'의 한 부분일 수 있다는 아이디어가 있어요. 다중 우주는 겹치지 않는 여러 우주들이 모여만든 거대한 집합이에요.

 

물리학자 Max Tegmark는 다양한 우주에 대해 네 개의 단계로 분류해봤어요. 레벨 1 다중 우주는 우리가 아는 우주 밖에서 발생한 일련의 시공간 사건들로 구성돼 있어요.

 

우리는 비눗방울을 예로 들어 각 비눗방울 안에 별도의 우주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이렇게 떨어져 있는 비눗방울 안의 시공간들은 모두 다중 우주를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이 다중 우주 이론에 따르면, 상상할 수 있는 여러 차원을 가진 우주와 다양한 에너지, 물질, 심지어 물리적 법칙까지 달랐을 수 있다는 거예요! 하지만 아직 명확한 증거가 나오지 않아서, 그냥 재미있는 생각거리로 즐겨볼 수 있죠.

우주의 신화

세상에는 다양한 문화에서 우주와 세계의 기원에 대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있어요. 문화마다 이런 이야기들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생각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데요.

 

신이 우주를 만든 방법에도 다양한 견해가 있어요. 누군가는 바로 손으로 만들어졌다고 믿고, 또 다른 사람들은 신이 우주의 '시동을 걸었다'고 생각해요.

 

신화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창조와 관련된 많은 이야기에서 다양한 주제가 발견되었어요. 예를 들어, 세계계란에서 태어난 이야기든, 남녀 신의 결합으로 탄생한 이야기든, 그것들을 일목요연하게 나눠봐요.

 

우주의 기원에 관한 이야기들은 마치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한 소설처럼 들릴 수 있는데요. 거대한 계란에서 태어난 우주라니, 어떤 것들은 기존에 있던 시체에서 쏟아져 나온 것도 있어요.

 

이런 다양한 이야기들은 사실 그 창조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설명하기 위한 것일 뿐이지만, 독특한 매력이 있죠!

 

이로써 다양하게 우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다음에 좀 더 재밌는 이야기로 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