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란
그러니까, 비트코인 이란 게 있다면, 뭐랄까... 주머니 속 동전 대신 작동하는 디지털 통화라고 할까요? 이 애가 굉장히 클레버 한 방식으로 만들어졌답니다! 2008년에 나타난 정체불명의 사람이나 그룹 'Satoshi Nakamoto'가 비트코인을 만들었어요. 이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2009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우리와 함께 다양한 반응이 있더라고요. 몇몇 나라들은 비트코인 사용을 활용하거나 금지하기도 했죠.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비트코인은 수많은 노벨 경제상 수상자에게 경제 거품이라고 지적받았어요.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비트코인이 환경에도 영향을 미친답니다. 비트코인 채굴은 엄청난 전기를 요구하는데 이 부분 때문에 기후 변화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우리가 점점 디지털화되는 세상에서 흥미로운 현상으로 남아있죠!
비트코인의 단위
그럼, 밥 얘기에서 비트코인까지 온 걸 짧게 말하자면, 비트코인은 새콤 달콤한 디지털 돈이라 할 수 있어요. 비트코인은 괴물 같이 크기 때문에 작은 애벌레처럼 귀여운 사토시로 나눠질 수 있어요. 사토시란 바로 비트코인의 금붕어 버전이죠!
비트코인이 큰 물고기라면, 사토시는 그래서 작은 물고기랍니다. 1비트코인이 경우에 따라 무거운 덩어리처럼 느껴질 수 있는 것도 그래서 그렇고요. 1/1억 비트코인 해서 정말 작은 먼지처럼 사토시가 있답니다.
예를 들어 100,000사토시는 맛있는 큰 핫도그에 비해, 사과 한과 한입 먹은 것과 같은 값어치의 1 mBTC예요. 전반적으로 비트코인은 그 어린 정신에도 영리하게 똘똘 뭉친 세상에 큰 도움이 되는 디지털 디저트라고 생각하죠!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 이야기를 상상하기 좋은 이야기로 바꾸어 드린다면, 블록체인은 마법 같은 비트코인 세계의 일기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여기에는 한 칸 한 칸이 위대한 비트코인 세계의 페이지와도 같은 블록들로 구성되어 있죠.
마치 마법사의 주문과 같이, 이러한 블록들은 아름다운 암호화 해시를 이용해 서로 연결되어 있답니다. 이 일기장을 지키는 건 비트코인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지킴이들, 즉 통신 노드들이에요. 이러한 지킴이들은 거래를 검증하여 블록체인을 완벽하게 유지합니다.
말 그대로 매 초, 매분이 기록되어 급속한 속도로 전해져 나가죠! 그리고 웬디 사시씨에게 2비트코인을 보낼 때, 그 정보가 이 일기장에 기록되는 거예요. 마치 주문을 외치면 소원처럼 이루어지는 마법 같은 세계에 살고 있는 건 그럴싸한 느낌이 드네요!
항상 이 일기장을 함께 들고 다니고 있는 블록체인 탐색기를 사용하면 블록들에 있는 비밀 정보도 들여다볼 수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전체 비트코인 세계가 이 일기장이 담은 만 백여 자한 이야기 속에서 전개되는 것 같아요!
비트코인 지갑
그러니까, 비트코인 세계에서는 마법 같은 비트코인 주소가 있는데요, 그건 사용자들이 갖고 있는 은밀한 비밀 열쇠를 통해 작동합니다. 이 열쇠는 엄청나게 강력한 무기로, 그걸 잃어버리면 모든 소중한 비트코인을 영영 잃어버리게 될 거예요.
예를 들어, 2013년 한 사람이 그의 비밀 열쇠가 담긴 하드 드라이브를 버렸다니까 소중한 비트코인 7500개를 놓치게 됐다는 소문도 있거든요! 정말 어이없는 일이죠.
비트코인 주소가 있는 거랑 비트코인 마법의 비밀 열쇠를 갖고 있으면, 진짜 비밀 요원 막내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거래소에 모두 비트코인을 저장해 두면 더욱 안전하게 되지만요. 그러니까, 비트코인 세계를 살아갈 때는 항상 그 비밀 열쇠를 잘 지키고, 마법의 비트코인 주소로 즐거운 비트코인 여행을 계속 이어가야겠죠!
비트코인 체굴
그래서 좀 어려운 이야기 같지만, 이 비트코인 마법 세계에서는 마이닝이라 불리는 아주 신기한 작업이 있어요. 마이닝은 막말로 거래 일지를 남기는 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마치 컴퓨터 주문사처럼 이 일을 도맡아 합니다.
마이닝은 블록을 만들어 주문 목록에 추가하는 일인데, 그걸 하려면 수많은 중요한 업무들을 처리해야해요. 그것들 중 하나는 작업 증명 (PoW)이라고 따지면 마법 호그와트의 황금 게으름뱅이를 찾는 신기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죠!
이 작업을 하는 사람들을 마술사라고 가정했을 때, 이 업무는 아주 뒷받침이 필요하거든요. 마술사들은 함께 모여서 마이닝 풀에 참가해 연합을 만들어 힘이 실린 마법지팡이로 거래 일기장의 영예를 쟁탈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죠.
이렇게 격렬한 경쟁이 벌어지더라도, 작은 마법사들이 소집되어 신비한 투사들과 도전에 나설 수 있습니다. 이 거대한 비트코인 마법 세계에서 마법 호그와트의 금고를 능가하는 비밀력을 추구하기에는 영원한 일일지도 모르지만, 마이닝의 귀중한 임무를 완수하며 용감한 마법사들에게도 황금 비축이 기다려져 있는 거예요!
비트코인 거래
비트코인은 자존심 가득한 백야의 마스크 같은 거예요. 비트코인 주소는 누군가에게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으니까, 마치 이 백야의 마스크를 쓰고 거래할 수 있는 거죠. 그러나 모든 비트코인 거래가 블록체인에서 공개적으로 볼 수 있으니까, 너무 크게 들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일종의 추적 가능한 흔적이 있어서, 암튼 비트코인을 통해 거래하는 사람들에게 귀추환 문제도 있거든요. 비트코인 이력은 블록체인에서 밝혀지기 때문에, 어떤 마법의 그림자를 기를지도 모르는 것 같아요.
또한 금성의 행성을 통과하려면 비트코인 거래소에서 때로는 이 별자리의 신분을 밝히라고 할 수도 있어요. 그런 불편을 조금 피하기 위해서, 우리는 새로운 비트코인 주소를 아주 조금의 마법으로 연금술과 같이 만들 수 있어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여느 별처럼 완벽하게 차별 받지 않고 돌아다니지만 결국 바다에서 본 파도처럼 서로 다를 수도 있는 거예요. 그래서 결국 비트코인은 우리에게 무언가 독특한 비밀 세계의 문턱을 연 상상의 바다로 데려다주죠!
'~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구에 대해서 (0) | 2023.05.05 |
---|---|
주식에 대해서 (1) | 2023.05.05 |
돈에 대해서 (0) | 2023.05.05 |
축구에 대해서 알려드려요 (6) | 2023.05.05 |
반려 동물의 대해서 (1) | 2023.05.05 |
댓글